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불면증 치료법 극복하는법 (숙면에 좋은 차, 영양제)

by 필소굳 2020. 3. 18.

안녕히 주무셨어요, 잠자리는 평안하셨습니까 라는 문안인사가 있듯이 잠은 우리 삶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요즘은 나도 유튜브에서 약과 건강에 대한 많은 영상들을 즐겨보고 있고 이것이 정답은 아닐지언정 나에게 언젠가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내가 본 영상들을 정리하고 요약해서 기록해놓는 취미가 생겼다.

 

그래서 블로그를 쓰다가 보면 자연스럽게 잠자리에 드는 시간이 너무 늦어졌고, 일정 시간대를 넘겨버리면 잠자리에 들어도 눈만 멀뚱멀뚱 뜨고 시간이 지나가는 그런 날들이 많아지고 있다.

 

오늘도 역시 나는 그런 유익한 영상들을 보면서 시간을 많이 보냈는데 그중에서 '리틀 약사'의 '불면증 약사가 알려주는 잠 잘 자는 간단한 방법'이라는 영상을 보았다.

 

그 내용이 우리 실생활에서 적용해보기가 매우 간단하고 편리한 느낌이라서 그 내용들을 요약, 정리, 기록 해보고자 한다. (다시한번 좋은 정보들을 알기 쉽게 공유해주시는 크리에이터 약사님들께 박수를 보낸다.)


숙면을 도와주는 음식과 음료 8가지는 다음과 같다.

 

1. 따뜻한 우유

- 우유한잔이 수면을 유발할 수 있는가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 이것은 우유가 수면에 도움을 줄 것이다 라는 심리적 요인이 작용한 것이다.

- 우유에는 아미노산 중에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 트립토판은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만드는 성분이다.

 

2. 아몬드와 아몬드우유

- 아몬드는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다.

- 마그네슘은 흥분성 신경전달물질(NMDA)을 억제하고 억제성 신경전달물질(GABA)을 촉진하여 수면에 도움이 된다.

- 세로토닌과 멜라토닌을 만드는데 유용한 미네랄을 가지고 있다.

- 아몬드 우유는 여기에 트립토판까지 풍부하니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다.

출처: 그랑라루스 식재료 도감

 

3. 디카페인 녹차

- 녹차는 체중감량 촉진 기능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한 수면을 돕는 L-테아닌으로 알려진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다.

- 카페인 함유 음료는 피해야 하기 때문에 디카페인으로 마셔야 한다.

 

4. 카모마일 차

- 전통적으로 카모마일은 불면증 치료에 사용되어 왔다.

- 한 연구에 따르면 카모마일을 섭취한 사람들이 더 빨리 잠들고 수면의 질도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 카모마일에는 졸음을 촉진하고 불면증을 완화할 수 있는 항산화제인 아피게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다.

출처: 조리용어사전

 

5. 키위

- 한 연구에 따르면 자기 전 두 개의 키위를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42% 빨리 잠이 들었다.

- 키위에는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 비타민C와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서 수면 촉진에 부분적으로 효과를 준다고 추정했다.

- 잠들기 한 시간 정도 전에 드시는 것을 추천한다.

 

6. 바나나

-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으며 마그네슘의 좋은 공급원이다.

- 바나나에 아몬드와 우유를 넣고 갈아서 마시면 정말 좋은 숙면 유도 음료가 될 것이다.

 

7. 지방이 많은 생선

- 연어, 참치, 송어, 고등어 등의 생선에는 오메가 3 지방산과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다.

- 비타민D와 오메가 3가 세로토닌 합성과 활성을 촉진시킨다.

- 잠자기 직전이 아닌 저녁 식사 시간에 섭취해야 한다.

 

8. 체리 주스

- 멜라토닌 합성을 촉진시켜 수면의 질을 상승시킨다.

- 스트레스나 염증을 억제하는 기전을 가지고 있어서 유해한 염증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할 수 있다.

출처: 쿡쿡TV

 


잠을 잘 자는 것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는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다. 잠을 잘 자야 다음날 활동도 생기가 있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으니까 말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음료나 식습관으로 숙면에 도움을 준다면 당장 시작해봐야 하지 않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