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구강건조증에 좋은 약

by 필소굳 2020. 3. 18.

오늘은 점심을 먹고 잠깐 쉬면서 요즘에 꽂혀있는 건강정보채널인 '약쿠르트'에서 영상을 보다가 '구강건조증에 좋은 약'을 주제로 만든 영상을 보게 되었다.

 

나는 입안에 구내염이 굉장히 자주 생기는 편이다. 이번 주에도 이런저런 일과 생각을 하느라 잠을 조금 부족하게 잤더니, 바로 윗입술과 혀 아랫부분에 구내염이 여러 개 생겨서 엄청 고통스러운 나날들을 보내고 있다.


아! 이전에 내가 '약들약'과 '약쿠르트'와 이 두 채널을 번갈아가면서 보는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두 약사가 다루고 있는 컨텐츠가 모두 약이지만 약간은 다른 제품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약들약'의 고약사님은 영양제 위주의 영상들이 많고, '약쿠르트'의 약쿠르트님은 일상생활에서 가볍게 사용되는 (파스, 피로회복제 등) 약의 영상들이 많다. 관심이 가는 부분의 내용은 '리틀 약사'와 '메디테인먼트'의 영상도 즐겨보고 있다. 기회가 되면 나중에 한번 그들의 영상도 요약, 정리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다.


요즘에는 날씨로 인한 감기환자가 많은 시기이기 때문에 감기약을 먹고 입이 마른다, 눈이 건조하다 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다고 한다.

 

구강건조의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다.

 

1. 음식물을 삼키기가 힘들다.

2. 말을 하기 힘들다.

3. 음식을 먹기 힘들다. (특히 맵고 짠 음식)

4. 입안과 목이 말라 자다가 깨는 경우가 많다.

5. 구강점막 (특히 혀)에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다.

6. 음식 맛을 잘 느낄 수가 없다.

7. 입 냄새가 난다.

8. 틀니(의치)가 잘 맞지 않고 틀니 하방 부위의 잇몸이 아프다.

 

생각만 해도 괴롭고 불편하지 않을 수 없다. 나이가 많은 분들이 구강건조증에 잘 걸릴까? 꼭 그런 것은 아니다. 한 논문에서 구강건조증은 30대 남성과 60대 여성들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30대 남성은 스트레스, 술, 담배가 원인 경우가 많았다.

- 60대 여성은 호르몬, 정신적 요인 또는 약물에 의해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았다.

 

이 논문에서는 나타나는 증상을 구강악취, 미각 이상, 입이 타는 느낌, 구강건조의 4가지로 정리했는데, 하나의 증상을 가지면 다른 증상이 따라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는 논문의 연구결과가 있었다.

 

구강건조증 자가진단 방법으로는 아래의 세 가지가 있었다.

1. 식사할 때 입안이 마르다고 느끼는가.

2. 음식물을 삼키기가 힘드나.

3. 구강건조감을 없애기 위해 자주 껌을 씹거나 사탕을 먹는가. (나는 셋다 해당되지 않는데 왜 구내염이 자주 일어나는 것일까)


구강건조증의 원인은 아래와 같다.

1. 약물: 항히스타민제, 감기약, 비염약, 우울증 치료제, 불면증 치료제, 혈압약(이뇨제), 비뇨기약

2. 자가면역질환인 쇼그렌 증후군(침샘이 파괴되는 질환)도 구강건조에 걸릴 수 있다.

3. 종양 치료를 위해 방사선 치료를 하시는 분들은 침샘의 분비가 정상인의 5~10% 감소한다.

4. 술, 담배, 카페인, 수면습관이 입 벌리고 자는 분들은 침의 분비가 저하되면서 구강건조에 걸릴 수 있다.

결국 입안의 수분이 낮아지면 건조해지면서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구강건조증 개선을 위해서는

1. 처음부터 약을 쓰기보다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틈틈이 자주 마시는 것이 좋고, 카페인과 당이 없는 음료도 추천한다.)

2. 침샘 분비를 자극하기 위해 무설탕 껌이나 사탕도 추천한다. (하지만 구강점막에 자극적이고 속 쓰림 유발, 치아를 약하게 만들 수 있는 신맛을 내는 제품은 비추천이다.)

3. 약쿠르트는 구강 내의 산성물질을 중화시키고 여러 물질과 점도도 있어서 구강 내의 보습을 도와주는 우유를 자주 마신다고 한다.


다음의 글은 구강건조증과 관련이 있는 구내염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tjdanrdndud.tistory.com/31

 

 

그래도 너무 불편하다면 약을 사용해보는 것이 좋고, 약쿠르트가 소개해준 약은 아래의 세 가지였다. 신장이 안 좋으신 분, 소아 등은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 후 구매하라고 권하셨다.

 

1. 제로미아액

- 복숭아 향

- 스프레이형

- 각종 전해질과 인공눈물에 들어있는 성분으로 수분을 끌어당기고 오래 머금을 수 있다.

출처:오스템파마

2. 제로바액

- 자일리톨껌 맛

- 스프레이형

- 제로미아액과 성분 동일, 함량도 비슷하다.

출처:JW신약

 

3. 드라이문트겔

- 치약타입

- 점도가 굉장히 높은 젤리 타입

출처: 동아제약

 


성인의 경우 하루 1.5L의 침이 분비가 되는데 침 안에는 수분, 항균 효소, 당단백질, 수분 등 여러 도움이 되는 성분이 있다고 한다. 그래서 입이 마르면 구내염이 잦아질 수 있고 각종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약을 사용하기 전에 물과 우유로 먼저 개선을 시도해보고 약을 쓰는 것이 좋다.

댓글